본문 바로가기
IT-Network

[OSI 7 Layer] Layer3 - L3 Switch vs Router

by lindsay.hyun 2022. 10. 28.
반응형

Switch vs Router

layer3 switch는 layer2와 layer3의 기능을 전부 다 가지고 있는 장비입니다. 그럼 그 장비가 router 하고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layer2 switch와 router의 차이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라우터와 스위치가 있는 경우 라우터에서는 라우팅을 하기 위해서 라우팅 테이블을 가지고 있고 switch는 MAC address를 포워딩하기 위해 MAC table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똑같이 frame이 들어온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라우터의 경우,  MAC address table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layer2의 header의 destination mac address가 자기가 지금 현재 받는 interface의 mac address가 동일한지 확인합니다. 만약 동일하지 않으면 자신이 받지 않아야 하는 frame이기 때문에 drop을 시키고 동일하다면 layer2를 de-encapsulation을 해서 layer3 header를 보고 layer3의 destination ip address가 받는 interface의 ip address와 동일한지 확인합니다. 동일하다면 router가 바로 처리를 합니다, 하지만 동일하지 않다면 routing table을 lookup을 해서 목적지에 대한 network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routing 해서 forwading을 하고 ip addressr가 routing table에 정보가 없다면 drop을 시킵니다. 그때 layer2 header를 보고 layer3 정보를 보기 위해 그전에 layer2를 de-encapsulation 했기 때문에 라우팅이 돼서 다른  interface로 나갈 때는 layer2 header를 다시 만들어서 forwarding을 해야 하기 때문에 새로운 layer2 header가 붙게 됩니다. 

 

반면에 스위치인 경우,  마찬가지로 mac address 중에서 layer2 header의  destination mac address를 확인합니다. 모든 스위치는 각각의 port마다 mac address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mac address를 확인합니다. (실제로 해당 mac address는 그냥 ethernet port는 mac address가 있어야 한다고 해서 있는 것일 뿐 실제로 통신을 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mac address가 destination mac address가 되어서 오는 경우는 없을 것입니다. ) 자신의 mac address가  destination mac address가 아니면 mac table을 lookup을 합니다. 만약 mac table의 destination mac에 대한 정보가 없다면 나머지 port로 flooding을 하고 있으면 해당 port로 forwarding을 합니다. 그때 layer 2 header는 보기만 하지 de-encapsulation을 하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forwarding을 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