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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etwork

UDP에 대하여

by lindsay.hyun 2023.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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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DP란?

UDP(User Datagram Protocol)는 IP 네트워크를 통한 통신에 사용되는 전송 계층 프로토콜입니다. 비연결형 프로토콜입니다. 즉,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전용 종단 간 연결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UDP는 속도와 효율성이 신뢰성보다 더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간단하고 가벼운 프로토콜입니다. 모든 패킷이 올바른 순서로 수신되도록 보장하여 안정적인 데이터 전달을 보장하는 TCP와 달리 UDP는 안정성 메커니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는 패킷이 손실, 복제 또는 잘못된 순서로 수신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신뢰성 메커니즘이 없기 때문에 UDP는 온라인 게임, 스트리밍 미디어 및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와 같이 엄격한 신뢰성 보장이 필요하지 않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빠르고 효율적인 프로토콜입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적으로 짧은 대기 시간과 높은 처리량이 필요하며 일부 손실 또는 패킷 지연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UDP 패킷은 헤더와 페이로드로 구성됩니다. 헤더에는 소스 및 대상 포트 번호, 패킷 길이와 같은 정보가 포함되며 페이로드에는 전송되는 실제 데이터가 포함됩니다. 흐름 제어를 위해 슬라이딩 윈도우 메커니즘을 사용하는 TCP와 달리 UDP는 흐름 제어를 수행하지 않으며 패킷은 사용 가능한 최대 네트워크 대역폭에서 전송됩니다.

요약하면 UDP는 안정성보다 속도와 효율성이 더 중요한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경량의 연결 없는 전송 계층 프로토콜입니다. 안정성 메커니즘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온라인 게임, 스트리밍 미디어 및 VoIP와 같이 낮은 대기 시간과 높은 처리량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합니다.

 

UDP hea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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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urce Port          |      Destination Port       |
+-+-+-+-+-+-+-+-+-+-+-+-+-+-+-+-+-+-+-+-+-+-+-+-+-+-+-+-+-+-+-+-+
|            Length           |          Checksum           |
+-+-+-+-+-+-+-+-+-+-+-+-+-+-+-+-+-+-+-+-+-+-+-+-+-+-+-+-+-+-+-+-+
|                         Payload/Data                         |
+-+-+-+-+-+-+-+-+-+-+-+-+-+-+-+-+-+-+-+-+-+-+-+-+-+-+-+-+-+-+-+-+

UDP 헤더는 길이가 8바이트이며 4개의 필드로 구성됩니다.

Source Port(2바이트): 이 필드는 전송 프로세스 또는 애플리케이션의 포트 번호를 지정합니다.

Destination Port(2바이트): 이 필드는 수신 프로세스 또는 애플리케이션의 포트 번호를 지정합니다.

Length(2바이트): 이 필드는 헤더 및 페이로드/데이터를 포함하여 UDP 데이터그램의 총 길이를 지정합니다.

Checksum(2바이트): 이 필드는 오류 감지에 사용되며 헤더 및 페이로드/데이터를 포함하여 전체 UDP 데이터그램에 대해 계산됩니다.

Payload/Data: 이 필드에는 전송되는 실제 데이터가 포함됩니다.

소스 및 대상 포트 번호는 호스트 시스템에서 실행 중인 프로세스 또는 응용 프로그램을 식별하고 수신 프로세스가 데이터가 의도된 응용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를 알 수 있도록 합니다. 길이 필드는 수신 프로세스가 UDP 데이터그램의 총 길이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며 체크섬 필드는 전송 오류를 감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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